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습기 선택의 포인트 3가지

by 鄭☜☜®㎪ 2022. 10. 12.

가습기의 종류는 기화식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 초음파 가습기로 크게 3종류로 나눕니다. 지금부터 종류에 따라 내상황에 알맞은 가습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준비했으니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가습기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습기의 종류는 크게 3종류로 나뉘는데 초음파, 기화식, 가열식 가습기가 있습니다. 3가지 가습기는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가격, 분사력, 전력소비량 등등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복합식 가습기라는 것도 요즘은 판매가 됩니다. 초음파와 가열식을 합쳐놓은 형태입니다. 

1. 기화식 가습기

기화식 가습기는 천연 가습에 가장 가깝습니다. 흡사 겨울철에 방에 빨래를 널어놓는 효과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일 자연스럽게 가습이 된다는 것이지요. 신생아, 아기,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사용하면 제일 추천드리는 가습기입니다. 일단 위험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연식 가습에 가깝기 때문에 무해한 것이 거의 없지요. 소비전력도 낮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다른 가습기의 종류에 비해 가격이 고가입니다. 차가운 물을 사용하므로 가동 시 방의 온도도 낮아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가습기 종류 중 유일하게 필터를 사용하는데 이는 곧 청소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필터는 디스크 필터와 섬유 필터가 있습니다. 섬유필터는 소모품이므로 3개월 정도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디스크 필터는 교체는 필요가 없으나 수십 장으로 이루어져 있어 청소하기가 무척 힘이 듭니다. 저의 경우는 아들이 신생아 때부터 기화식 가습기를 사용했습니다. 최대한 자연 가습을 원했기 때문이지요. 부모의 마음은 모두 똑같은 거 같습니다. 부모의 마음과 몸이 힘든 것은 별개이지요? 디스크 필터의 청소는 보통 1시간 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청소를 하면서 팁이 생겼는데 디스크 필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식기세척기에 넣고 저온으로 맞춘 후 세척을 해보십시오. 힘들지 않고 깔끔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 장점: 자연 가습에 가장 가깝다. 소비전력이 매우 낮다. 위험하지 않다.
  • 단점: 가격이 비싸다. 방의 온도가 낮아진다. 필터의 청소가 힘들다.

기화식 가습기 중 인기가 있는 판매업체는 벤타, 엘지, 삼성, 오아, 발뮤다, 샤오미입니다.

2. 가열식 가습기

제일 단순한 가습기입니다. 전기포트에 물을 끓이면 어떻게 되나요?  수증기가 발생이 됩니다. 가열식 가습은 이런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물을 끓여 발생한 수증기를 분사구를 통해서 가습 하는 형태의 가습기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100도 이상의 끓는 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세균 증식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어찌 보면 가습기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인 것 같습니다. 질병을 얻지 않으려고 가습을 하는 것인데 세균 때문에 질병을 얻으면 안 되겠지요. 장점은 또 있습니다. 뜨거운 물이라 방을 따뜻하게 하는 난방효과도 있습니다. 

 

단점도 존재합니다. 전력소비가 높습니다. 이 말은 과도하게 사용하면 전기세가 많이 발생한다는 말이지요. 아기, 어린이가 있는 집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뜨거운 물이라서 아주 위험하지요. 혹시라도 가열식 가습기를 선택한다면 잠금장치가 있고 과열방지장치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로 스텐으로 만들어진 수조를 꼭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밥솥, 밥통 가습기라고 이름을 붙여 상품들이 나옵니다. 전기밥솥 하고 동일하게 생겼는데 가습기입니다. 이런 종류의 가습기 수조는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종류를 더 알아본다면 '304 재질'로 된 제품을 선택하세요. 304는 주방용품으로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그리고 연마제 제거가 되어 있는지도 확인하십시오. 보통 스테인리스 제품들은 제조과정에서 연마제를 많이 사용하므로, 연마제를 반드시 제거하고 사용을 해야 합니다.

  • 장점: 세균이 증식하지 않아 안전하다. 겨울철 난방효과가 있다.
  • 단점: 전력소비가 높다. 아기, 어린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가열식 가습기 중 인기가 있는 판매업체는 조지루시, 한일전기입니다.

3.  초음파 가습기

초음파 진동으로 물입자를 작게 만들어 분사하는 형식입니다. 살균제 논란이 된 가습기의 종류이기도 하고요. 분사 시 작게 쪼개진 물분자에 세균, 미네랄이 접착하여 분사가 된다고 합니다. 물론 청소를 잘하면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려면 청소를 매일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정수기 물이 아닌 수돗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이 순수해질수록 세균의 증식이 쉽기 때문에 깨끗한 물을 사용한다고 정수기나 증류수의 사용은 금지입니다. 장점도 있습니다. 가격이 가습기 종류 중 가장 저렴합니다. 소비전력도 낮습니다. 요즘은 수조가 스테인리스로 된 구조의 제품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초음파 가습기는 분사구의 청소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수조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저는 캠핑을 갈 때는 캠핑 가습기로 미니 초음파 가습기를 가지고 다닙니다. 어차피 캠핑은 하루정도 자고 오니 사용 후 잘 청소해서 말리면 되기 때문에 캠핑 가습기로는 미니 가습기를 추천드립니다.

  • 장점: 가격이 저렴하다. 소비전력이 낮다. 분사력이 좋아 습도가 금세 올라간다.
  • 단점: 세균 증식이 쉽다. 방의 온도가 낮아진다.

초음파 가습기 중 인가가 있는 판매업체는 신일, 윤남텍, 듀플렉스, 오아입니다.

4. 내 상황에 맞는 가습기 선택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가습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생활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은 제품을 찾아야 하는데요. 우선 가족 구성을 먼저 확인을 해보세요. 아기가 있는 가정이라면 무조건 자연기화식 가습기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필터의 청소는 힘들지만 제가 팁을 드린 대로 사용하시면 편해집니다. 아이가 어느 정도 성장을 했거나, 성인으로 구성된 가정이라면 가열식 가습기를 추천드립니다. 하루 종일 집에 거주하는 것도 아니고 취침 시에만 사용을 할 것이니 소비전력이 높다고 해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캠핑을 자주 다니는 캠퍼라면 미니 가습기를 추천드립니다. 캠핑은 짐을 줄이는 것이 포인트이기 때문에 미니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면 저렴하게 사용하기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습기 선택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할 가습기라면 반드시 습도 조절이 가능한 가습기를 선택을 합시다. 그 이유는 적절한 습도에 답이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는 40 ~ 60%입니다. 실내의 습도가 40% 미만이라면 공기가 건조해져 호흡기가 자극을 받아 감기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60%가 초과되면 곰팡이가 활발히 번식이 됩니다. 겨울철에 공기가 건조하다고 무조건 가습기를 빵빵하게 틀어놓는 가정이 있는데요. 이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60%를 넘지 않도록 잘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신생아, 아기가 있는 집은 더 신경을 써야겠네요.

 

지금까지 나에게 알맞은 가습기 선택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품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준만 확실하게 잡으면 가장 효율적인 제품을 선택할 것입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 인터넷 쇼핑도 좋지만 하이마트, 전자랜드, 홈플러스 등 다양하게 전시가 되어 있는 곳을 직접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댓글